도서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 - 마무리

챠크라 2022. 8. 31. 22:09

열네 번째 습관.

10%를 더하라. 어떤 일을 하든 10%를 더해야 한다. 팔굽혀 펴기부터 중요한 프로젝트까지 10%를 더한 사람이 그 이상의 보상을 받는다. 100%와 110%는 단순히 10% 차이가 아니다. 꾸준히 10%센트를 더하게 된다면 복리 효과로 1000%뿐만 아니라 그 이상이 될 수 있다.

최선을 다하겠다보다 한계치에서 10%를 더하겠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당장 가볍게 할 수 있는 일에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보자.

 

열다섯 번째 습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라'. 문제를 대하는 자세.

1. 문제를 결코 최종적인 상태라 여기지 않고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2. 문제가 삶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끼치지 않게 한다. 일어난 문제를 크게 받아들이면 두려움이 삶의 전반에 퍼져나간다.

3. 자책하지 않는다. 문제가 성장의 기회라고 여긴다.

 

열여덟 번째 습관.

24개의 황금률 中

1. 할 수 있을 때마다 격려하라

2. 그가 없는 자리에서 그에 대해 긍정적인 이야기만 하라.

3. 명령하기 말고 제안하라.

4.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최대한 주어라.

5. 아이디어의 주인이 상대가 되게 하라. 그는 당신의 아이디어 뱅크가 될 것이다.

6. 특별한 이유가 없더라도 자주 선물하라.

7. 미소를 지어라.

 

스물세 번째 습관.

10가지 조언 中

1. 일어나지 않은 일을 염려하지 말고 일어난 일에 대해 충분히 감사하라.

2. 감사해야 할 일 5가지를 종에 적어보라.

3.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 해라.

4. 어떻게 하면 해낼 수 있을까에 에너지를 집중하라.

5. 감사 일기를 써라.

 

다양한 자기 계발서와 동기부여 책들을 읽어왔었고, '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도 그 책들 중 하나이다. 그러한 서적들에서 얘기하는 내용들과 비교해서 특별하게 차이 나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비슷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책을 읽고 기록으로 남겼기 때문이다. 각 챕터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들, 생각이 날때마다 보고 싶은 내용들을 발췌하여 남겼다. 이 책이 나에게는 새로운 독서 습관의 시발점이자 터닝포인트다.

이 책을 완독하며 느꼈던 것을 한 단어로 말하자면 '의지'인 것 같다. 책에서 말하는 내용들은 결국은 자기 의지에서 시작해야 한다. 간단한 얘기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무용지물 아닐까? 모든 일에 대해 의지를 가지고 한다면 지치기 쉬울 것이다. 스마트하게, 내가 원하는 일, 해야하는 일을 선정해서 책의 내용들을 접목시키며 내 삶을, 내 자신을 위해 발전해나간다.